모바일 메뉴 닫기
 

학부 공지사항

2025학년도 하기 계절학기 수강신청 안내
2025학년도 하기 계절학기 수강신청 안내
작성자 전자공학과
조회수 347 등록일 2025.05.02
이메일
  1. 2025-학년도 하기 계절학기에 전자공학과 /컴퓨터프로그래밍1 교과목이 개설됩니다. / ※ 정원 35명 증원불가




2025학년도 하기 계절학기 수강신청 안내






1. 신청대상: 2025학년도 제1학기 재학생 및 휴학생

 ※ 단, 2024학년도 후기 졸업(2025.8.25.) 목적으로 계절학기 수업을 수강하고자 하는 경우 학사운영규정 제42조 제1호에 의거 2025학년도 제1학기 재학생에 한함

2. 수업기간(3주, 15일)2025. 6. 24.() ~ 2025. 7. 14.()  [월·화·수·목·금]

3. 수강신청 및 변경

 가. 신청기간: 2025. 5. 8.() 09:30~ 5. 12.() 18:00 [3일간]

 나. 수강 신청 변경: 2025. 5. 19.(월) 09:30 ~5. 20.(화) 18:00  [2일간]

 다. 신청 가능 학점: 6학점 이내 

 라. 원격수업 신청 가능 학점: 3학점 이내

 ◦ 원격수업 교과목: 수강편람에서 ΄원격수업΄으로 표기된 강좌(5. 1. 이후 확인)

 마. 신청방법: 정규학기와 동일(수강신청시스템 또는 모바일)

 ◦ 수강신청시스템: https://sugang.cnu.ac.kr재학생 수강신청로그인 학사행정⇨ 수강관리 수강신청 

 ◦ 모바일:‘충남대 모바일 수강신청’앱 설치 후 수강신청

 바. 수강신청 유의사항

 ◦ 외부에서 실시하는 현장실습, 사서실습, 군사훈련 과목 등은 교내 수업과 중복되어 출결에 문제가 되는 경우 교내 수업과 중복 신청 불가

 ◦ 정규학기 현장실습, 집중수업 등의 일정과 계절학기 수업 기간이 중복될 경우 계절학기 수강신청 불가

 ◦ 2025학년도 1학기 현재 수강 인 과목의 하기 계절학기 재이수는 불가

 ◦ 2025학년도 1학기 현재 단계별 이수 과목의 첫 단계 과목을 수강 중인 경우 하기 계절학기에 다음 단계 과목 수강은 불가

 ※ 대학생활과 진로설계-취업과 창업

 ◦ 수강신청·변경 기간 이후에 수강신청은 불가하므로, 기간 숙지 필수 



4. 수강편람 및 강의계획서 조회

 ◦ 수강신청시스템(https://sugang.cnu.ac.kr) ⇨ 수강편람조회, 강의계획서조회

 ※ 로그인하지 않고도 조회 가능함

 ※ 교수, 강사 및 강의실 상황에 따라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강좌별 수업시간표는 수강 신청 전에 반드시 확인

5. 수업시간: 50분 수업, 10분 휴식으로 월·화·수·목·금 동일하게 운영


 교시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9교시

시 간

09:00~

09:50

10:00~

10:50

11:00~

11:50

12:00~

12:50

13:00~

13:50

14:00~

14:50

15:00~

15:50

16:00~

16:50

17:00~

17:50


6. 폐지과목 재이수 신청 

 가. 신청기간: 2025. 5. 19.(월) 09:30 ~ 5. 23.(금) 18:00 [5일간]

 나. 신청절차: 정규학기와 동일(통합정보시스템)

 다. 신청방법: 충남대 포털(http://portal.cnu.ac.kr/) ⇨ 로그인 ⇨ 통합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수강정보 ⇨‘폐지재이수신청’ 클릭 후 수강 신청한 과목으로 재이수 처리

 ※ 폐지과목 재이수 신청 가능 기준

 ◦ 2005학년도 이전 입학자(재․편입학자 포함)  취득 성적에 관계없이 재이수 가능

  ◦ 2006학년도 이후 입학자(재․편입학자 포함: 학번과 관계없음)

  ⇒ C+이하 성적의 교과목에 한하여 재이수 가능


<재이수 성적 상한제> 

2018학년도 입학자(2018학년도 교육과정 적용자) 부터는 재이수 시 취득할 수 있는 성적은 A까지로 제한


7. 폐강과목 결정 및 폐강과목 수강 변경 신청 

 가. 폐강 일자 및 폐강 강좌 수강 변경 기간


구분

폐강 확정일

수강 변경 기간 [폐강강좌 수강생]

방법

1차 폐강

2025. 5. 15.(목)

2025. 5. 19.(월) ~ 5. 20.(화)

수강신청시스템

2차 폐강

2025. 6. 3.(화)

2025. 6. 5.(목), 6. 9.(월)

개설 학과로 신청

3차 폐강

2025. 6. 16.(월)

2025. 6. 17.(화) ~ 6. 18.(수)

개설 학과로 신청

 


 나. 폐강기준: 강좌별 수강인원이 전공 20명 미만, 전공 외 교과목 30명 미만인 경우 폐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폐강과목 수강 변경 절차(2차, 3차): 개설학과로 수강 가능 여부 문의 후 신청서 서식 제출

 마. 폐강 및 취소 과목 환불계좌 입력 방법

 ◦ 충남대 포털(http://portal.cnu.ac.kr/) ⇨ 로그인 ⇨ 통합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신상정보/개인설정 ⇨ 기타정보 ⇨ 환불계좌 ⇨ 은행명 ⇨ 계좌번호 ⇨ 예금주 ⇨ 저장(수강신청 전까지 반드시 입력·확인)

8. 수강료 납부

 가. 수강료

 ◦ 이론 및 실험‧실습과목(학점당): 23,000원 

 ◦ 예‧체능 실기과목(시간당): 23,000원

 ◦ 실험․실습․실기 재료가 필요한 과목: 수강료에 포함하지 않고 수강 학생 개별 준비(개설 학과로 문의)

 나.고지서 출력: 충남대 포털(http://portal.cnu.ac.kr/⇨ 로그인 ⇨ 통합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장학/등록 ⇨ 고지서출력(계절학기)

 다. 납부기간: 2025. 5. 26.(월) ~ 5. 29.(목) 09:00 ~ 16:00 [4일간]

 라. 납부장소: KEB 하나은행 전 지점

 마. 납부방법 

 ◦ 하나은행 창구 또는 전자금융서비스를 통해 가상계좌 납부(카드 납부 불가)

 ◦ 전자금융서비스(인터넷뱅킹, 폰뱅킹, 은행ATM) 이용 시, 반드시 학생 본인의 등록금 고지서에 명시된 가상계좌번호로 납부(이체)

 ※ 단, 제휴ATM(나이스현금지급기, 편의점, 대형마트에 설치되어 있는 ATM 등)은 입금 불가

 ◦ 입금액이 등록금 고지서의 납입금액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정상적인 등록 처리가 되지 않으니, 입금 후 등록금 납부 여부 확인(등록금 고지서 출력 화면에서 확인 가능)  

 ◦ 납부계좌는 학생당 1개의 가상계좌로 부여되고, 두 과목 수강신청자가 한 과목으로 변경을 원할 경우 우선 두 과목 수강료 합계 금액으로 수강료를 납부해야 하며, 수강 취소 기간 취소에 따라 별도 환불 처리

 ◦“0”원 납부자(예: 사회봉사 등) 은행에 직접 수납[인터넷뱅킹, 폰뱅킹 불가]

 ◦ 수강료를 납부기간에 납부하지 않은 경우 수강신청 자동 무효 처리이후 수강신청 불가


9. 수강신청 취소

◦ 충남대 포털(http://portal.cnu.ac.kr/) ⇨ 로그인 ⇨ 통합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수강정보 ⇨ 수강취소 ⇨ 수강과목선택 ⇨ 취소신청


구 분

취소 기간

환불 금액

비고

개강 전 취소

2025. 6. 11.(수) ~ 6. 13.(금)

전액 환불


개강 후 취소

2025. 6. 27.(금), 6. 30.(월)

수강료의 2/3 환불

수업일수 1/3경과 전

2025. 7. 1.(화) ~ 7. 2.(수)

수강료의 1/2 환불

수업일수 1/2경과 전

2025. 7. 2.(수) 18:00 이후 

취소 및 환불 불가



10. 성적발표: 2025. 7. 21.(월) 14:00 이후



2025. 4. 30.



충남대학교 총장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