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반도체 및 회로

차세대반도체 및 센서 실험실 (MiDAS Lab.)

차세대반도체 및 센서 연구실에서는 항상 반도체 대기업과 연계된 프로젝트 또는 반도체 대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연구를 주로 수행하고 있으며 졸업생이 취업 후 별도의 재교육 없이 바로 산업체나 연구소에서 필요한 일을 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저절로 배양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차세대반도체 및 센서 연구실에서는 현재 반도체 소자의 주요한 Issue중의 하나인 Nano Device의 제작 및 분석, Nano-CMOS를 위한 Contact Resistance Reduction Technology, Nano-CMOS의 저주파노이즈, 신뢰성 특성 분석 등에 관한 연구를 매우 active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 연구분야
  • Nano-CMOS 소자 신뢰성 및 노이즈 연구
  • 차세대 Nano-CMOS 개발 및 연구
  • 고성능 센서 개발 및 성능 개선

반도체공학실험실 (Semiconductor Engineering Lab.)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 산업의 핵심을 이루며 급격한 정보화시대로의 변화에 맞추어 새로운 개념과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고성능 전자소자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반도체공학 실험실에서는 차세대 공정 개발을 기반으로 소자 설계/제작과 더불어 소자 특성 분석과 메커니즘 규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주요 응용 분야는 디스플레이, 비휘발성 메모리, 센서와 태양전지 등 이다.

집적회로설계연구실 (Integrated Circuit Design Lab, ICDL)

집적회로설계연구실에서는 미래반도체를 위한 아날로그 및 혼성 신호 처리를 위한 집적회로 설계 기술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각종 모바일 및 웨어러블 기기, 가전, 차량 등에 탑재되는 반도체 칩들을 직접 설계하고, 국내 반도체 대기업 및 중견 팹리스 기업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많은 산학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우수한 실무 능력을 갖춘 졸업생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각종 센서 및 바이오메디컬 응용 등을 위한 초저전력 및 초저잡음 아날로그 프론트엔드를 주로 연구하며, 아래 내용이 포함됩니다.

  • Analog integrated circuit design
  • Analog front-end (AFE)
  • Sensor interface circuit design & microsensors
  • Data converters (ADC & DAC)
  • Biomedical circuits

회로 및 시스템 연구실 (Circuits and Systems Lab.)

회로 및 시스템 연구실 (CASL: Circuits and Systems Lab)에서는 차세대 통신, 인공지능, 멀티미디어, 저장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고성능 디지털 하드웨어 설계를 목표로 연구를 진행합니다. 현실적 설계 조건을 분석하고 ALGORITHM-RTL-FPGA-ASIC 레벨에서 설계와 검증을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최적화된 고성능 저전력 회로 설계를 목표로 합니다. 주요 응용분야 별 최적화된 회로 설계뿐만 아니라 디지털 설계 방법론, 고 신뢰성 하드웨어 설계, FPGA 역 공학과 같은 디지털 회로 설계 분야의 근본적인 문제도 연구 중에 있습니다.

나노전자소자연구실 (Nanoelectronics Lab.)

나노전자소자연구실에서는 저차원 나노소재 기반 반도체소자의 설계, 제작 및 특성 분석의 연구를 수행합니다. 현재, 나노전자소자를 화학/바이오센서와 뉴로모픽 소자에 응용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회로 연구실 (Algorithm-to-Circuit Lab.)

알고리즘-회로 연구실의 주요 분야는 아날로그 회로를 이용한 알고리즘의 구현입니다. 최근 미세공정이 발전하면서 Digital 회로의 구현이 강력해졌고, 이에따라 구현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작아졌습니다. 이러한 발전 속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아날로그 회로 역시 많은 디지털 회로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최근 알고리즘을 이용해 많은 아날로그 회로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의 발전은 강력한 디지털 회로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성능의 컴퓨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이 요구하는 하드웨어의 조건은 날이 갈 수록 높아지고 하드웨어의 발전 속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날로그 회로는 하드웨어의 발전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 통신 및 메모리-속 연산기는 인공지능용 컴퓨터에 중요한 부분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알고리즘-회로 연구실은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알고리즘을 통해 아날로그 회로의 성능을 높이는 연구와, 인공지능용 회로의 아날로그적인 설계 기법을 사용한 발전된 형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